잠언 21장 7절
* 잠언 21장 7절
" 악인의 강포는 자기를 소멸하나니 이는 정의를 행하기 싫어함이니라"
본문을 통해 악인은 강포함과 정의를 행하지 않는 두가지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강포함은 폭력을 말하는 것으로 폭력에는 물리적 폭력, 언어적 폭력, 사회적 폭력등
여러 가지 폭력이 있습니다.
a) 물리적 폭력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종노릇 하고 있는 동안에 바로의 감독들이 이스라엘 자손을 물리적으로 때리고 (출5:14)
앗수르 백성이 애굽 백성이 이스라엘에게 행했었던 것처럼 이스라엘을 막대기로 때리고 몽둥이로 칠것이라 예언합니다.(이사야 10:24) 또한 예수님도 악인들에 의해 강포를 당하며 매를 맞으셨습니다. (마26:27)
말씀에 악한 청지기들 그들에게도 이러한 강포함이 있습니다. (눅12:45)
b) 언어적 폭력
그들의 마음은 강포를 품고 그들의 입술은 재앙을 말함이니라 (잠 12:18)
그들의 입술은 재앙을 말함이니라 (잠 24:2) 그들의 혀는 죽이는 화살이라 (렘 9:8)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는 자가 있거니와 (잠 12:18)
그들의 이는 창과 화살이요 그들의 혀는 날카로운 칼 같도다 (시 57:4)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약 3:8)
악인들의 혀는 화살 또 날카로운 칼 갖고 죽이는 독과 같습니다. 그입이 폭력적이며 마음 깊이 상처를 주고 그 인생과
영혼까지도 죽이게 됩니다.
c) 사회적 폭력
왕따, 따돌림, 거짓된 모함으로 사회적으로 고립시킴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폭력은 초대 교회에도 있었을 뿐만 아니라 말일의 때 더 극렬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2) 정의를 행하기 싫어함.
악인들의 또 다른 특징이자 그들이 강포한 이유가 바로 정의를 행하기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악인을 의롭다 의인을 악하다 말하고 불의함을 정의롭다 정의를 불의하다 말하며 정의를 개념이 잘못 쓰일 때가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정의는 성경의 정의 곧 하나님의 말씀을 말합니다.
악인들은 하나님의 말씀 진리이신 성경을 듣기 싫어하고 따르기 싫어합니다.
그렇기에 강포해져서 폭력적으로 됩니다. 그들의 강포함은 어떻게 될까요?
하나님께서 반드시 심판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불꽃같은 눈동자로 사람들의 모든 행위를 지켜보시고 선악간에 판단하시고 또 공의로 반드시 심판하십니다. (하박국2:17 , 이사야 13:11)
악인들의 강포함에 비해 하나님 그분은 자비하신 분이십니다. 또한 그가 자비하신 분이시기에 당신의 백성인 우리들을
향해서도 자비를 요구하십니다. (눅6:36)
예수님께서 강도 만난 자에 대한 비유의 말씀을 하시고 우리에게 자비하기를 가르쳐 주십니다.
그리고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질문하십니다. 그에 대한 대답과 예수님의 결론이 말씀에 있습니다.
'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 (눅10:37)
자비하심이란 불쌍히 여겨지는 그 상황을 보면서 치료해 주는 것 치료하되 자기를 희생하기까지 치료해주는 것 이것이
바로 자비함입니다.
예수님은 자비하신 분이십니다. 강도 만난 자와 같은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저 하늘 보좌 위에서부터 이 낮고 천한 이곳까지 우리를 위해서 가까이 찾아와 주시고 자기의 희생을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하시며 우리를 치료해 주신 분이십니다.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너희도 가서 이와 같이 행하라 하십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라 우리 주변에 강도 만나 신음하는 자들의 소리를 듣고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그 자비를 우리도 베풀어 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