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2장 4절
* 잠언 22장 4절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지혜자가 반복적으로 하시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의 마음, '겸손한 마음' 을 가지는 것,
그리고 여호와를 '경외' 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어떻게 하면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앞에 견손 할 수 있을까요?
하나님을 인식하면 됩니다. 우리를 살리시기도, 죽이실 수도 있으신 분, 우리를 세우기도, 허물기도 하시는 분,
그 하나님의 주권을 인식하면 겸손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선악간 판단하시고 우리 행위에 대해 공의대로 심판하시는 하나님, 영원한 형벌과 생명을 가르시는 하나님의
심판을 인식하면 그 하나님을 경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고 , 그 앞에 겸손하면 그 뒤에 뒤따르는 보상이 있습니다.
1) 재물 : 돈 , 부유함, 부자 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에게 '재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지만 재물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재물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짓기 전, 에덴동산에 있을 때 그들에게는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갈 때도 재물이 그를 뒤따라갔습니다.
다윗이 하나님을 경외하자 나라 전체가 복을 받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하나님 앞에 겸손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재물의 복을 주십니다.
대한민국에도, 교회학교 자녀들 가운데서도 다윗과 같은 지도자, 대통령이 세워지기를 기도합시다.
2) 영광: 명예를 뜻합니다.
하나님께서 명예롭고 영광스럽고 아름다운 이름을 주십니다.
성경에 아름다운 이름을 얻은 자들이 있습니다. 사무엘은 '내 마음. 내 뜻대로 행하는 자' , 다윗은 '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 , 기드온은 '큰 용사', 세례 요한은 '여자가 낳은 자 가운데 가장 큰 자', 예수님은 '모든 이름 위에 뒤어난 이름'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명예로운 이름은 많은 재물보다 더 귀한 보배입니다.
기도의 어머니, 하나님 경외하시던 아버지, 겸손하심 장로님, 헌신되신 권사님, 충성된 집사님, 예수님 닮으신 목사님,
사랑과 눈물이 많으신 선생님, ... 우리도 이러한 아름다운 이름을 얻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3) 생명 : 도적은 '마귀'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리 가정의 복, 평안, 거룩,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 등을 훔쳐 갑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온 것은 우리로 생명을 얻게 하고, 풍성한 삶을 살도록 하시기 위함입니다.
곧 복음과 천국을 살도록, 하나님 안에서 즐거움을 누리며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으로 사는 삶을 살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재물, 영광, 생명은 하나님께 겸손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만이 얻을 수 있는 '보상'입니다.
하나님의 주권과 심판을 인식하며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앞에 겸손합시다.
그리하여 재물을 얻고 아름다운 이름을 받고, 풍성한 생명의 삶을 사는 우리들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 아멘 -